민족의 땅

미국인 ‘독도 지킴이’, 美 비밀문서 또 찾았다

00하늘다리 2005. 5. 20. 00:08
미국인 ‘독도 지킴이’, 美 비밀문서 또 찾았다
1952년 주일 미국대사관 작성…“독도 대한제국 영토였다” 재강조
미디어다음 / 조윤정 미국 통신원
미국이 1952년 독도의 역사를 연구한 결과 “독도가 대한제국의 영토였다”는 결론을 내린 비밀문서가 뒤늦게 발견됐다. 특히 이 문서는 한국전쟁 당시 미국이 일본과 연합해 독도를 군사적 용도로 쓰자는 제안을 하고 있으면서도 이런 결론을 내리고 있다는 점에서 더 주목할 만하다.

19일 미디어다음이 확인한 이 문서(아래 사진)는 ‘미국인 독도 지킴이’로 잘 알려진 독도 연구자 마크 로브모가 지난해 8월 미국 매릴랜드 칼리지파크에 있는 국립기록조사국(NARA)에서 수집한 비밀문서들을 재검토하다가 최근 발견한 것이다.


1952년 10월 3일 주일 미국대사관에서 작성해 본국으로 보내졌던 이 문서에는 “물개들이 자주 새끼를 낳는 곳인 이 섬(독도)은 한때 대한제국의 영토였다”는 구절이 있다.

당시 미국대사는 “미국 정부는 이미 이 섬의 역사를 한 번 이상 검토한 적이 있으며 더는 재고할 필요가 없다”고 적어 독도가 한국의 영토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문서는 이어 “일본이 한국을 점령하면서 독도를 일본 영토로 편입시킨 뒤 독도를 일본의 한 현에 귀속시켰다”고 지적하면서 “이 때문에 일본이 샌프란시스코조약을 체결할 때 조약 초안자가 일본이 반환해야 할 한국 영토들에 독도를 넣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문서에서 미국대사는 “이 섬(독도)은 레이더기지로 쓰일 수 있으며, 투하하지 못한 폭발물들을 처리하는 곳으로도 좋다”며 “독도가 일본 정부의 시설로 양도된다면 군사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로브모는 “지난달 발견된 미국의 1946년 문서는 미국이 독도를 한국 영토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만을 확인해줬지만, 이 52년 문서는 미국이 독도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검토한 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결론을 내렸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문서는 당시 미국이 독도의 영유권 문제에 대해 일본 측의 주장을 수용하고 샌프란시스코조약에서 독도를 빠뜨린 것은 단지 군사적 필요성 때문이었다는 사실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로브모는 한국에서 영어교사로 일하며 한국과 인연을 맺은 이후 10년 넘게 독도를 연구해오고 있는 재야학자다. 영국왕립아시안학회와 고려대학교 부속연구소에서 내는 학술지에 ‘1948년 6월 독도폭격사건에 대한 심층적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문서 내용
한국과 일본의 잇따른 이해관계 충돌 때문에 두 나라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발생한 한 사건은 미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국에도 적지 않은 여파를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그 사건이란 ‘리안코트록스’(독도)라는 한 섬을 둘러싸고 한국과 일본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미국 정부는 이미 이 섬의 역사를 한 번 이상 검토한 적이 있으며, 더는 재고할 필요가 없다. 물개들이 자주 새끼를 낳는 곳인 이 섬은 한때 대한제국의 영토였다. 그러나 일본제국이 한국을 점령할 때 한국의 다른 영토와 함께 일본 영토로 편입됐다.

일본은 이후 제국주의 지배를 확장하면서 이 섬을 일본의 행정구역으로 넣은 뒤 한 현에 귀속시켰다. 이 때문에 일본이 샌프란시스코조약을 체결할 때 조약 초안자가 일본이 반환해야 할 한국 영토들에 독도를 넣지 않은 것이다. 일본은 독도의 영유권이 여전히 자국에 있다고 가정했으며, 한국 측은 이에 반발했다.

이 섬은 한국과 일본 사이에 있는 동해(원문: 일본해)에 있으며 UN군 전투기가 북한에서 작전을 수행한 뒤 돌아올 때 유용하다. 이 섬은 레이더기지로 쓰일 수 있으며, 투하하지 못한 폭발물들을 처리하는 곳으로도 좋다. 또 무인도인데다가 위치상으로도 고립돼 있어서 폭발실험 장소로도 이상적이다.

그러므로 이 섬은 미군과 일본군에 의해 작전 지역으로 분류된 뒤 일본 정부의 시설로 양도된다면 위에 적은 대로 군사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하 생략)

통신원 블로그 : http://blog.daum.net/yunjcho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