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영성

기도문들

00하늘다리 2006. 7. 7. 18:52

“내 주여, 나의 전부여”
(성 프랜시스코: 1181-1226)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이시여, / 죄인인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O, Lord, Jesus Christ, Son of God, / have mercy upon me(us), a sinner.)
(예수기도; 러시아 정교회; [순례자의 길]; 막 10:47; 눅 18:3)

“오, 주여, 우리(나)에게 오셔서 / 죄짓지 않고 오늘 하루를 살게 해 주소서.”
(Vouchsafe us(me), O Lord, / to live this day without sin / 예수기도의 변형)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여, 거룩하시고 전능하신이여, / 거룩하시고 영원하신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정교회 찬양 중에서; “Holy God, holy and mighty, holy and eternal God have mercy upon us”)

“나의 길이시여, 나의 생명이시여, 속히 오소서. 우리의 호흡이시며, 싸움을 끝내시는 진리이시며, 사망을 이기시는 생명이신 하나님이시여, 속히 오소서. 나의 빛이시여, 나의 찬양이시어, 나의 힘이 되신 아버지 하나님이시여, 속히 오소서.”
(조지 허버트; 1593-1633)

“나의 주 예수 그리스도시여, 내 마음에 오셔서 좌정하시옵소서. 그것만으로 나는 만족합니다. 주님은 하늘 보좌에 계시오니, 내 마음에 계시면 내 마음이 천국이 되오리다.”
(스코틀랜드 교회 기도문)

“먹구름이 별을 가리고, 안개가 언덕을 가리고, 구름이 푸른 하늘을 가리는 것처럼, 나의 어두운 마음이 당신의 얼굴을 가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두움 속에서라도 당신의 손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이 죄인이 비틀거릴 때에 당신의 강하신 오른팔로 붙들어 주소서.”
(스코틀랜드 기도문)

“저희로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하여 주소서. 변치 않는 하나님, 저희에게 무엇이 가장 좋은 것인지 알게 하시는 하나님, 우리가 주님의 자녀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하고 유익한 것들만 주소서,”
(엘릭 밀러 화이트; 1884-1964)

“나의 빛이시여, 오셔서 내 어두움을 조명해 주옵소서. 나의 생명이시여, 오셔서 나를 죽음으로부터 소생시켜 주옵소서. 나의 치유자시여, 오셔서 내 상처를 고쳐 주옵소서. 거룩한 사랑의 불이시여, 오셔서 내 죄의 가시덤불을 태워버리시며, 당신 사랑의 불을 내 마음에 붙여 주옵소서. 나의 왕이시여, 오셔서 내 마음의 보좌에 앉아 다스리옵소서. 당신만이 나의 왕이요 주이십니다.”
(로스토프의 성 디미트리: 17세기)

“오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시여, 당신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말씀이시며 계시가 되십니다. 저의 마음을 주님의 것으로 삼으시고, 마땅히 다스려야할 나의 마음을 다스리옵소서. 저의 마음을 사랑하는 주님의 마음으로 채워주시며, 저의 생각이 사랑의 주님을 닮게 해 주소서. 주님의 거룩하신 뜻에 거슬리는 욕망이 저의 마음에 자리 잡지 못하게 해주소서. 간구하오니, 주님의 부르심을 듣지 못하게 하거나 순종치 못하게 하는 모든 것은 제하여 주소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신 하나님을 영원히 찬양하나이다.”
(윌리엄 템플; 1881-1944)

“사랑하시며 자비로우신 주 예수님, 저로 당신 안에서 안식하게 해 주소서. 주님 저로 모든 피조물과 건강과 아름다움을 초월하게 해 주소서. 오 주여, 우리가 이 세상의 것을 사랑하지 않고 하늘의 것을 사랑하게 해주소서. 덧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동안이지만, 영원한 것을 굳게 붙잡게 해 주소서.”
(레오; 5세기)

“주여, 오늘 내가 무슨 일을 당하든지 당신의 이름을 찬양하게 하소서.”
(본 회퍼; 나치 감옥에서 처형을 기다리며 드린 기도문)

“오, 주님, 당신은 우리를 지극히 작게 지으셨습니다. 우리의 일생은 이야기처럼 순식간에 지나가버립니다. 우리를 도우시사, 우리의 짧은 인생 건너편에 당신의 영원한 사랑이 있음을 기억하게 해 주소서.”
(라인홀드 니이버; 1892-1971)

“선하신 주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사,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게 해 주소서. 선하신 주여, 내게 당신과 함께 거하고픈 갈망을 주소서. 이 비참한 세상의 불행을 피하려는 소망을 갖지 않게 해 주소서. 지옥의 고통을 피하려는 소망을 갖지 않게 해 주소서. 자신의 안일을 위해 하늘의 기쁨을 얻으려하지 않게 해 주소서. 다만 당신의 연인이 되기만을 갈망케 해 주소서.”
(토마스 무어; 1475-1536)

“나는 하나님의 밀알이옵니다. 부디 내가 사나운 짐승의 이빨에 잘게 부서져 그리스도의 순전한 밀알이 되기를 원합니다.”
(안디옥의 익나시우스; ca. 35-ca. 110; 107년 순교 직전에 드린 기도)

"사랑하는 주 예수님, 내 영혼이 진정 목마름에 불타오르고, 사모함에 병들고 주님을 기다리다 지쳐 쓰러지게 하소서. 모든 굴레에서 벗어나게 하사, 주님의 사랑하시는 구원을 위하여 내 영혼의 바닥을 뚫어주소서. 내 영혼이 배고픈 자와 같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생명의 떡이신 주님만을 사모하게 하소서. 내 영혼의 샘이시며 영원한 빛의 근원이시며 참 기쁨의 우물이신 주님만을 목말라 갈망하게 해 주소서. 내 영혼이 언제나 주님의 찾고 찾아서, 주님 안에 평안을 누리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보나벤투라: 1214-1274)

“사랑의 하나님, 나의 구주여, 당신은 나의 목마름이시며, 나의 지성의 굶주림이십니다. 그러나 당신을 맛보면 맛볼수록 저의 굶주림이 더하고, 당신의 샘을 마실수록 저의 갈증이 더하나이다. 오소서, 주 예수여, 어서 오소서.”
(헬프타의 게르투르트: 1256-1301)

“오소서, 내 주여, 어서 오소서. 저는 당신만을 갈망합니다. 저는 당신만을 고대합니다. 저는 당신만을 탐합니다. 당신을 기다리는 잠시 동안은 제게는 천년과 같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시여, 오소서. 지체하지 마시고 오소서.”
(분도 요셉 라브르; 1748-1783)

“지극히 높은 곳에 계시는 하나님 아버지, 내게 당신을 주소서. 나는 한 분만으로 족합니다. 내가 구하는 것은 오직 당신께 합당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 당신께 합당하지 않다면, 나는 언제나 궁핍한 자가 될 뿐입니다. 나는 오직 당신 안에서만 만물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리지의 줄리안; 1342-1443)

“지극히 거룩하신 아버지를 모실 자격조차 없는 이 죄인이지만, 저의 영혼은 당신을 갈망합니다.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을 모실 자격조차 없는 죄인이므로, 당신께서 안식을 주시지 않으면, 저의 마음은 안식을 누리지 못합니다.”
(존 바이롬 1692-1763)

“주님, 우리로 굶주림과 빈곤 속에서 살다가 죽어가는 온 세상의 민족들을 섬기게 하옵소서. 오늘 우리를 통하여 그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며, 우리의 분별 있는 사랑을 통해 평화와 기쁨을 전하게 해 주소서.”
(마더 테레사: 1910-1997)

“주 하나님,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사, 마음을 다하여 당신을 갈망하게 하소서. 당신을 갈망하며, 당신을 찾을 수 있게 해 주소서. 당신을 사랑하게 하여 주시며, 우리의 죄를 미워하게 해 주소서.”
(성 안셀름; 1033-1109)

“나의 주여, 나는 당신을 알지 못합니다. 나는 여전히 물질을 통하여 기쁨을 바라며 알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주 하나님, 우리가 당신 안에 뿌리를 내릴 수만 있다면 만물이 변해도 좋습니다. 나의 하나님이시여, 어디든 당신과 함께 가면 모든 일이 당신을 위하는 나의 소원대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십자가의 성 요한; 1542-1592)

“오 주님, 제가 알아야 할 것을 가르쳐 주시고, 제가 사랑하여야 할 것을 가르쳐 주소서. 당신이 기뻐하시는 찬양을 드리게 하소서. 당신이 가장 귀하게 여기는 것을 나도 귀하게 여기게 하옵소서. 당신에게 거슬리는 일을 하지 않게 해 주소서. 내 눈이 보는 대로 판단하지 않게 해 주시며, 무지한 사람들이 귀에 속삭이는 것으로 인해 판단하지 않게 해 주소서. 다만 눈에 보이는 것과 신령한 것을 판단할 수 있게 해 주시며, 무엇보다 당신의 기뻐하시고 선하신 뜻이 무엇인지 알게 해 주소서.”
(토머스 아 캠피스; 1380-1471)

“하나님, 저는 이제 당신만을 사랑하며, 당신만을 따르며, 당신만을 찾으며, 당신만을 섬기겠나이다. 당신께서 저를 바른 길로 인도하시니, 저는 당신의 뜻을 따라 이루어지기만 하면 됩니다. 원하옵기는 당신께서 원하시는 바를 가르쳐 주시고 명령하여 주소서. 당신의 음성을 들을 수 있게 저의 귀를 고쳐주시고, 당신의 뜻을 눈으로 볼 수 있게 저의 눈을 열어주소서.”
(어거스틴; 354-430)


“사랑의 하나님, 나를 가르쳐 관대하게 하시며, 나를 가르쳐 당신을 섬기게 하소서. 값을 계산하지 않고 베풀게 하소서. 상처를 두려워하지 않고 싸우게 하소서. 쉬지 않고 수고하게 하소서. 삯을 기대하지 않고 봉사하게 하소서. 오직 당신의 뜻대로만 행하게 하소서.”
(익나시우스 로욜라; 1491-1556)

“나의 주여, 내가 이 세상에서 할 일은 오직 당신을 찾고 섬기는 일입니다. 내가 마음을 다하고 사랑을 다하여 할 일은 오직 당신을 좇아 호흡하는 일입니다. 내 입과 글로써 할 일은 오직 당신께 기도하고, 당신에 대해서 말하고, 당신의 영광과 뜻을 널리 전파하는 일입니다.”
(리차드 백스터; 1615-1691)

“아버지, 이 몸을 당신께 바치오니 좋으실 대로 하소서. 저를 어떻게 하시던지 감사드릴 뿐이옵니다. 저는 무엇에나 준비되어 있고, 무엇이나 받아들이겠습니다. 아버지의 뜻이 저와 모든 피조물 위에 이루어진다면, 이밖에 다른 것은 아무 것도 바라지 않습니다. 내 영혼을 당신 손에 도로 드립니다. 당신을 사랑하옵기에 이 마음의 사랑을 다하여 제 영혼을 바칩니다.”
(샤를르 드 후꾸오; 1858-1916)

“하나님, 내 머리와 지혜 속에 함께 하소서. 하나님, 내 눈과 시야 속에 함께 하소서. 하나님, 내 입과 말 속에 함께 하소서. 하나님, 내 마음과 생각 속에 함께 하소서. 하나님, 내가 죽어 세상을 떠날 때에도 함께 하소서.”
(소 기도서)

“하나님 아버지는 나의 희망, 하나님 아들은 나의 피신처, 하나님 성령께서는 나의 보호자, 거룩한 삼위일체시여, 당신께 영광을 드리나이다.”
(동방정교회; 성 삼위께 드리는 기도문)

“하늘에 계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여, 당신은 우리로 안전하게 오늘 하루를 시작하게 하셨나이다. 당신의 능력으로 우리를 보호하여 주시며, 오늘 하루도 범죄하지 않게 하시고, 위험한 곳으로 가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당신의 가르침에 따라 행하며, 모든 행위가 당신이 보시기에 의로운 것이 되게 하소서.”
(공동기도서; 아침기도문)

“영원히 불멸하시는 아버지의 영광이요 기쁨이신 지극히 거룩하고 복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합니다. 이제 태양이 쉴 시간이 되어 저녁 빛이 비추고 있습니다. 성부와 성자의 이름으로 찬미합니다. 당신은 언제나 더럽혀지지 않는 입술로 찬미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주님, 우리는 온 세상 안에 당신의 영광을 소유합니다.”
(정교회: 저녁기도문)

“영원하시고 불멸하시며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으시며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영광과 존귀가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서방교회: 조과기도문)

“오 하나님, 지존하시는 성부여, 독생자 성자여, 보혜사 성령이여, 거룩한 삼위일체시여, 우리의 마음과 입술로 찬양하고 찬미합니다. 당신께 영원토록 영광을 드립니다.”
(서방 성무일과)

“우리 인간을 사랑하시는 주여, 저녁에 아브라함이 산꼭대기에서 부를 때에 응답하신 하나님이시여, 오늘 저녁에도 우리의 간청을 긍휼히 여기소서. 영원히 하나님을 찬양하리로다.”
(시리아 정교회: 저녁기도)

“오, 그리스도시여, 하늘과 땅에서 세세토록 예배를 받으소서. 당신은 인내와 긍휼과 자비이십니다. 당신은 의인들을 사랑하십니다. 당신은 죄인들을 불쌍히 여기십니다. 당신은 모든 사람들을 구원으로 부르시어 장차 있을 것을 약속하십니다. 오늘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들의 삶이 당신의 뜻에 일치하게 해 주소서. 우리의 영혼과 육체를 성화시켜 주시며 우리의 생각을 다스려 주소서. 우리로 모든 환난과 슬픔을 이겨내게 하여 주소서. 우리를 보호하여 주시고 축복하여 주사, 우리가 신앙 안에서 하나가 되어 당신의 영광을 알게 하여 주소서. 대저 당신은 성부와 성령과 함께 영원히 다스리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떼제 정오예배 기도문)

 

*출처:http://eunsungpub.co.kr